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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로 세상보기

배터리 종류, 엘지화학 전망과 각형 배터리 수혜주

by 블루_D 2021. 3. 16.

형태에 따른 배터리 차이



l 원통형 전지

① 원통형 전지는 저렴한 가격, 안정적 수급이 장점이나 무게 및 전지 수명 측면에서 상대적인 단점이 있음

② 전체 이차전지 시장의 약 28% 차지

③ 테슬라, 재규어 등이 사용



l 각형 전지

① 각형 전지는 외부충격에 강하고 대량 생산에 유리한 장점이 있으나 무게와 별도의 냉각장치가 필요한 단점이 있음

② 전체 이차전지 시장의 약 47% 정도 차지

③ BMW, 아우디, 폭스바겐, 포르쉐, BYD, 포드, 벤츠 등이 사용



l 파우치형 전지

① 가벼운 무게, 용이한 가곡, 긴 수명의 장점이 있으나 생산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음

② 전체 이차전지 시장의 약 25% 정도 차지

③ 현대/기아차, 폭스바겐, 포드, 르노, 볼소, 닛산 등이 사용





파우치형 배터리의 구성요소는?

파우치형 배터리는 과자와 같이 배터리를 구성하는 내용물을 봉지로 포장된 형태입니다.

외부의 파우치 필름, 전해액, 리드탭, 리드탭 필름으로 구성됩니다.

파우치형 배터리는 과충전이나 충전과 방전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에 의해 전지 내부 압력이 커지는 경우 전해액의 누출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외부 충격에 의해 외부 파우치 필름이 손상되어 전해액이 누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필름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 파우치 필름과 리드탭 필름은 일본의 쇼와덴코, DNP등에서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율촌화학 등 일부 회사에서 국산화를 진행한 사례는 있으나 현재까지는 일본회사가 압도적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파우치란?

파우치 필름은 원가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옷과 같이 외부에서 배터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우치 필름은 이종 필름이 여러 겹으로 라미네이트(적층)된 구조인데,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강한 화학적/기계적 특성이 요구되는 외부 수지층(Polyamide),

수분과 산소를 차단하는 배리어로 인장강도 등을 유지하는 알루미늄층(Aliminum foil)

전지 내부 전해액의 유출을 방지하는 밀봉 역할인 내부 수지층(Polyolefin) 으로 구성됩니다.




<출처: DNP America, LLC>


‘일본 쇼와덴코, DNP 등이 전 세계 7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한다. 파우치형 배터리가 주력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도 일본 기업에 의지하고 있다.’
http://m.ddaily.co.kr/m/m_article/?no=207808




리드탭 필름이란 전극과 파우치 필름 사이에서 밀봉역할을 하는 필름입니다. 예전에는 전도성을 위해 금속으로 제작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유연성, 밀봉성, 접착력 등을 위해서 파우치 필름처럼 PP등의 필름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등록특허 10-1540857, 이차 전지 리드 탭용 고분자 필름, 율촌화학 주식회사>

1: 리드탭, 2: 리드탭 필름, 3: 파우치 필름





엘지 에너지솔루션(엘지화학)은 영향을 받을까?

현재 엘지화학은 폭스바겐을 비롯한 닛산, GM, 포드, 현대기아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전체 배터리 매출에서 폭스바겐 점유율이 얼마인지는 모르겠으나 폭스바겐의 파우치형 배터리 사용중단 선언으로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은 배터리 자체 제조가 예정되어 있던 터라 당장은 그 충격이 그리 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특허가 대부분 파우치형이 집중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각형 배터리 특허 확보를 위해 분발해야 될 것으로 판단은 됩니다.










각형 배터리 수혜주는?

삼성 SDI, 삼진엘앤디, 상신이디피, 에이에프더블류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단순한 참고용 의견입니다.



<참고>

2019년 이차전지 산업경쟁력 조사(최종 보고서), 무역위원회, ㈜INI산업리서치,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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